2007년 11월 28일 제정
 
제 1조 [준거]

본 규정은 한국생물교육학회(이하 ‘학회’라고 한다)지에 투고, 게재되는 논문의 연구윤리를 정립하고, 연구 부정행위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 2조 [연구윤리]
  1. 한국생물교육학회지(이하 ‘학회지’라 한다)에 논문을 투고하는 투고자는 의도적으로 연구내용이나 결과를 누락, 추가, 변형해서는 안된다.
  2. 학회지에 투고, 게재되는 논문은 위조, 변조, 표절 및 중복 게재를 허용하지 않는다.
  3. 학회지에 투고, 게재되는 논문의 저자는 연구와 논문 작성에 실질적으로 기여한 자에 한하며, 또한 논문 작성에 기여한 자가 누락되어서는 안된다.
제 3조 [연구윤리위원회]
  1. 연구윤리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두어 연구윤리에 관한 사항을 심의ㆍ의결한다.
  2. 위원회는 편집위원회 위원장, 총무이사 및 편집간사를 포함하여 7인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3. 위원회의 위원장과 위원은 회장이 임명하며, 임기는 회장의 임기와 함께 한다.
  4. 위원회는 회장이나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에 위원장이 소집한다.
제 4조 [연구윤리위원회 기능]
  1. 연구윤리 관련 제도의 수립 및 운영을 한다.
  2. 연구윤리 위반 행위의 판정 및 후속 조치에 관한 사항을 처리한다.
  3. 부정행위 및 부적절한 행위의 예방을 위한 각종 조치에 관한 사항을 처리한다.
  4. 기타 위원장이 부의하는 사항을 처리한다.

제 5조 [연구윤리규정 위반행위]
  1. 연구내용이나 결과의 의도적 누락, 추가, 변형이라 함은, 그 연구의 결과 해석에 중요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연구내용이나 결과 중 일부를 의도적으로 누락하거나, 수행하지 않은 연구내용이나 존재하지 않는 연구결과를 의도적으로 추가하거나, 데이터나 연구결과를 의도적으로 변형, 왜곡하는 것을 말한다.
  2. 표절은 본인이나 타인이 이미 발표한 학문적 내용과 결과를 적절한 인용 표시 없이 도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단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학문적 지식이나 결과에 대해서는 표절로 판단하지 않는다.
  3. 대학, 연구소, 특정 기관의 논문집을 포함한 다른 국·내외 전문 학술지에 이미 게재된 논문을 본 학회지에 중복 투고하는 경우.
  4. 연구와 논문 작성에 실질적으로 기여하지 않은 자를 포함시키는 경우.
  5. 연구와 논문 작성에 실질적으로 기여한 자를 의도적으로 제외하는 경우.

제 6조 [연구윤리규정 위반행위의 판정]
  1. 위원회는 학회지에 투고, 게재된 논문에 대해서 연구내용이나 결과의 의도적 누락, 추가, 변형, 표절과 중복게재 여부, 저자의 추가나 누락을 판정한다.
  2.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성립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3. 위원회의 위원장은 심의에 앞서 사전에 해당자에게 문서로 소명할 기회를 제공한다.
  4. 의결 후, 학회 회장은 위원회의 의결 내용과 그 사유를 해당자에게 1주일 이내에 통보한다.
  5. 위원장 및 위원은 심의와 관련된 제반 사항에 대해서 비밀을 유지한다.

제 7조 [이의제기]
  1. 연구윤리규정 위반행위로 판정된 논문의 저자는 위원회의 의결내용과 사유가 부당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1회에 한하여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2. 위원회는 이의 제기의 타당성을 심의하여 의결내용을 확인, 수정할 수 있다.
  3. 학회 회장은 이의 제기에 대한 위원회의 의결내용과 사유를 해당자에게 통보한다.

제 8조[제재]
  1. 연구윤리규정 위반행위로 판정된 논문은 학회지 게재를 취소하고, 이 사실을 학회지와 학회 홈페이지에 공고한다.
  2. 연구윤리규정 위반행위로 판정된 논문의 저자(들)는 판정이 내려진 시점으로부터 경중에 따라 1~3년간 학술활동을 할 수 없으며, 학회지에 논문을 투고, 게재할 수 없다.
  3. 심각한 연구윤리규정 위반행위로 판정된 경우에는 학회 회장이 연구윤리규정 위반사실을 해당자의 소속기관에 통보하고 학회회원에서 제명할 수 있다.

제 9조 [기타]
  1. 본 규정에서 정하지 않은 내용은 위원회에서 별도로 정할 수 있다.
제10조 [시행일]
  1. 본 규정은 제정된 날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