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한국생물교육학회 회원님들께

한국생물교육학회 제25대 회장을 맡게 된 부산대학교 서혜애입니다. 회원님들께서 지원해주시고 격려해 주신 덕분으로 훌륭한 임원진들과 함께 2021년-2022년의 임기 2년 동안 학회 제반 업무를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한국생물교육학회는 1968년 [생물교육] 1호 학술지를 발행한 후 현재까지 대내외적으로 여타 학회들과 협력하여 학문연구의 기반을 다지고 교육현장의 변화를 개척해 오면서 생명과학교육의 발전에 기여해 왔습니다. 이는 이전 임원진들을 비롯한 회원님들이 50년 반세기 역사를 통해 이루어낸 소중한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제25대 임원진도 선배 임원진과 회원님들이 이룬 업적에 누가 되지 않도록 땀을 흘리고, 새로운 도전에도 적극 대응하도록 힘을 모을 것입니다. 이에 제25대 임원진들은 다음과 같이 학회를 운영하고자 합니다.

첫째, 한국생물교육학회의 역사와 전통에 기반한 학문적 위상을 더욱 높이고자 합니다.
학술대회를 통해 생명과학교육의 연구, 차기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교육현장의 실제 등에 대한 중점 주제들을 발굴하고 관련 정책 및 실천 대안을 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학회 운영의 꽃인 학술지, [생물교육]을 더욱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학술지 게재 논문의 양적 질적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신진연구자들이 좋은 논문을 게재하도록 격려하고 지원하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모색하여 추진하겠습니다.

셋째, 생명과학교육의 연구와 실제의 연계를 더욱 강화하고자 합니다.
초중등 예비교사들이 수업시연을 발표하거나 현직교사들이 수업사례를 공유하는 등의 참여와 교류의 장을 모색하겠습니다. 온라인 교육여건에 대응하여 비정기적 온라인 포럼 개최, 온라인 학술자료 개발 등도 추진하겠습니다.

한국생물교육학회의 이전 발전을 이어받아, 사회 변화에 따른 학문연구와 교육여건에 다각도로 시의적절하게 대응하는 학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회의 국제적 활동 범위를 확장시킬 수 있는 방안도 탐색해 보겠습니다. 회원님들께서 언제든지 의견을 제안해 주시고 요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1973년 3월 한국생물교육학회가 창립된 후 오늘날까지 우리나라 생명과학교육을 이끌어 주신 전임 임원진들과 회원님들의 노고와 열정에 감사드립니다.
제25대 임원진들은 그 봉사정신을 이어받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회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 그리고 지도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제25대 한국생물교육학회장 서혜애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