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존경하는 한국생물교육학회 회원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27대 회장을 맡아 여러분과 함께 학회를 일구어 갈 부산대학교 심재호입니다.
우리 학회는 1973년에 학회 창립 후 생명과학교육의 발전을 이끌어 왔습니다. 이는 회원님들이 모두 같이 이루어낸 소중한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제27대 임원진도 선배 임원진과 회원님들이 이룬 업적에 누가 되지 않도록 힘을 모을 것입니다. 이에 제27대 임원진들은 다음과 같이 학회를 운영하고자 합니다.
첫째, 학회의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연구와 교육의 활성화, 공유와 실행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학술대회, 워크숍, 국내외적인 협력 등을 통해 생명과학교육의 연구, 여러 학문과 연계한 통합적 연구, 생명과학 교육과정의 실행과 생성 등에 대한 중점 주제들을 발굴하고 공유하며 초중고, 대학, 연구소의 학문과 교육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학회에서 발간되는 [생물교육]을 더욱 발전시키고, 현장 교사들이 개발한 우수한 탐구 자료, 수업 자료를 확산할 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학술지 게재 논문의 양적 질적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하고 학술지에 더 많은 연구자가 투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생물교육] 외에 현장 교사들이 개발한 우수한 탐구 자료, 수업 자료를 공유할 수 있는 생물교사를 위한 탐구, 수업 자료집(안)을 온라인 형태로 공유하거나 발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대학생, 대학원생, 현장 교사들이 생명과학교육의 연구와 실제에 참여할 기회를 강화하겠습니다.
대학생, 대학원생, 현장 교사들이 수업사례, 탐구 활동 자료, 융복합 수업 자료 등을 공유할 수 있도록, 워크숍, 아이디어나 산출물 발표대회, 우수 자료 공유 대회 등 참여와 교류의 장을 모색하겠습니다.
우리 학회는 회장과 임원만으로 운영되는 것이 아니며, 학회 전체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어야 위에서 제시한 3가지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두 주인 의식을 가지고 학술대회, 워크숍, 학회에서 주관하는 각종 대회의 발표와 공유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학회에서 추진하는 다양한 일들, 과거 운영에 대한 반성,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 비판적 제안 등 학회 회원님들께서는 언제든지 다양한 의견을 주시면 학회가 더욱 발전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더불어 학회를 함께 이끌어 갈 리더십도 발휘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생물교육학회 제27대 학회장 심재호 드림